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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

현대로템의 수소전기트램, 수소충전소 까지 수소 프로젝트

현대로템은 철도부문, 방산부문, 플랜트 부문, 산업용 가스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1997년외환위기 이후 빅딜 1호로 현대정공, 한진중공업, 대우중공업 철도 차량 생산 부문을 통합해 발족되어 현대자동차 그룹외 자회사(현재 33.77% 지분율)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현대로템

수소 전기 트램 -저탄소, 친환경 고속열차

수소전기트램

현대로템은 철도사업본부는 국내뿐 아니라 세계 37개국에 고속전철, 경전철, 기관차 전동차,  및 객/화차 등 다양한 차종의 철도차량을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철도차량의 핵심인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전장품을 독자기술로 국산화하여 열차 보조전원장치, 견인전동기, 종합 제어 관리 장치,  추진제어장치,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철도차량뿐 아니라 신호, 통신, 전력, PSD 등 철도시스템 분야 및 차량 유지보수, 개조, 부품 공급 등 철도 애프터마켓 서비스 분야로 사업영역을 점점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29년까지 모든 ‘디젤 여객기관차’를 저탄소·친환경 고속열차로 대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대로템이 극네 고속열차 등 수주한 경험이 있어 최대 수혜기업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대로템은 7.7조 원의 수주잔고를 보유로 현재 5년 치 물량을 확보한  가운데 5조원 이상은 해외 시장에서 수주한 것 입다.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철도부붙의 매출이 15%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기존 현대로템은 KTX와 SRT는 물론 저탄소·친환경 고속열차인 ‘KTX-이음’까지 개발·납품했습니다 KTX-이음은 승용차나 다른 철도 차량보다 미세먼지 발생량이 적어 그린뉴딜 시대의 녹색철도에 적합하다고 합니다

 

또한 현대로템은 현대자동차에서 제공받은 자동차용 연료전지를 트램에 적용한 연구개발을 시작으로 수소전기트램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철도차량 전용 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하여 양산형 수소 전기 트램을 개발하게 됩니다. 또한 양산형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활용하여 수소 전기기관차, 수소 통근열차, 준 고속 수소 전기철도 등을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  수소전기기관차의 경우 남북경협사업 대륙철도 연결사업 등 대규모 국책사업과 연관되어 있으므로  실현되며 현대로템의 수혜가 예상되어지고 있습니다 

그린 뉴딜정책과 더불어 수소경제 실현을 통해 경제성까지 확보할 경우 향후에 수소 전기철도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수소 추출기 - 천연가스에서 수소추출

수소 추출기

현대로템은 천연가스에서 수소추출기 공장을 준공하여 수소차량(넥쏘) 기준 85만여 대를 생산할 수 있는 연간 20대의 수소 추출기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현대로템은 수소추출기 국산화를 지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수소 제작에 사용되는 원가를 15% 이상 절감하고 국내 전역에 수소 인프라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고순도의 수소가 필요합니다. 경제성 확보를 위해 수소 생산에는 주로 천연가스나 석유화학 부산물이 사용됩니다. 

바로 여기서 필요한 것이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수소 추출기’입니다. 천연가스와 수증기를 700도 이상의 고온에서 반응시켜 일산화탄소와 수소를 분리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고 비용도 적게 들게 되는데 천연가스를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고 저장할 수 있는 시설이 바로 수소 추출기입니다.

수소충전소

수소 충전소

수소를 추출하는 수소 추출기뿐 아니라 차량에 수소를 주입하는 디스펜서 충천소 구축에 필요한 핵심 자체 개발할 거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현대로템은 수소 연료전지를 활용하는 열차에서 수소추출기 기술 국산화 및 제작, 수소출하센터에 이르기까지 자체 기술력으로 수소사업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역대 최장기간 장마, 끝나지 않는 태풍, 점점 더워지는 여름 등 세계 곳곳에는 기후온난화로 인하여  점점 세계경제뿐 아니라 우리 일상에 점점 더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온난화의 주요 원인은 온실가스와 화석연료 사용 등이 꼽히고 있으며 앞으로 코로나 19로 인한 경제적 피해보다 환경으로 인헌 경제적 피해가 앞으로 더욱 클 것이라고 합니다

바이든이  미국의 대통령이 되면서 트럼프가 탈퇴한 유엔기후 변화 조약인 파리 기후협약에 바로 가입을 하는 등 이토록 환경문제가 심각할 정도로 전 세계가 환경에 관해서 지구를 살리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뿐 아니라 각국의 정부와  우리나라 정부도 탄소중립 선언을 하는 등 환경에 대한 투자와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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