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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정보

미래유망기술 - 교통약자를 위한 자율주행 자동차

우리 미래의 필요한 미래 유망기술로는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이 있습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 손실을 줄이고, 안전 관련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동차 산업의 인식이 변화하고 있으며 자율주행과 관련된 기술 개발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자동차 센서 기반에서 벗어나, 통신, 인프라, 소프트웨어, 보안, IOT(Internet of Things) 센서, 인공지능 등을 활용하므로 이 영역과 융・복합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율주행차는 미국 SAE 기준으로 레벨 0~5까지 구분하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자율주행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레벨 2 수준의 차량이 양산되고 있으며, 향후 미래시장의 점유를 위해 경쟁적으로 SAE 레벨 4 수준의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자율주행 SAE 단계

 

이제 앞으로  65세 이상 고령 인구(2018년)는 738만 1천명으로 2030년 1,295만 5천 명 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에 따라 고령화시대 2030년 이후 인구감소로 자율주행 기술의 필요성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별도의 운전자가 동승을 해야 하는데 긴급발생 시 교통약자를 위한 이동지원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교통약자 이동지원 모빌리티 서비스와 실시간 수요에 대응한 유연하고 자원 효율적인 대중교통 운영 서비스, 승객 이동후 자동 리턴까지 포함된 서비스, 자율주행 공유차량의 최적화된 배분 및 이동이 가능한 모빌리티 서비스 등이 되어야 합니다. 

자율주행 국내 정책

정부는 2021년 3단계 자율주행차를 출시하고, 2024년에는 4단계 자율주행차 일부를 상용화하며, 2027년에는 4단계 자율주행차를 전국에서 운행할 수 있도록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ICT 기술, 도로교통 융합기 슐, 생태계, 자율주행 서비스 을 활용하여 4단계 기술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또한 정부는 2024년까지 주요 도로에 정밀지도, 통신실, 데이터 관제시설, 신호등, 표지등 전국에 구축을 하는것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관련 기술 개발은 민간 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도로 인프라 등 투자비용이 높은 분야와 법·제도 분야는 정부가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대자동차는 2019년 미국 앱티브(Aptiv)와 5조원 규모의 합작회사를 설립하고 2022년까지 레벨 4 이상 자율주행차를 개발하여 2024년 상용화 계획이며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AI와 스마트폰 기술발전에 따라 비대면 서비스 방식으로 진행 중이며 정부는 2020년 1월 자율주행 레벨 3 안전기준을 마련과 함께 2024년까지 제도, 통신, 정밀지도, 관제, 도로 등 주요 인프라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인프라 구축과 함께 자율주행차 선행기술 개발과 핵심부품 국산화를 병행을 추진이라고 합니다. 

앞으로는 자동차 산업이 기존의 제조업 형태에서 모빌리티 서비스 산업으로 확장될 것이 예상됩니다. 

미래의 자율주행 모습

미래의 자율주행

2030년 에는  level 4 수준의 자율주행차가 일반도로, 공항 등 우리가 생활하는 모든 곳에서 교통약자를 배려하는 자율주행 자동차가 도입하여 운영되게 될것이라고 합니다. 운전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교통약자들은 자유롭게 목적지까지 갈 수 수 있으며 장거리 우전으로 인한 피로감이 줄어들어 사고가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2030년에 3조 2,41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Frost Sullivan)되며, 다목적 셔틀, 택시, 물류, 카셰어링 등의 서비스에 자율주행차가 활용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아직은 교통약자의 이용확대를 위해서는 차량과 도로가 협력할 수 있는 도로 인프라가 필요하고 차량이 인지 가능한 형태로 정보화되어야 하지만 현재 수준은 부족하므로 정밀지도 구축 및 도로 인프라의 정보화 추진 필요 한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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