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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정보

자율주행 기반의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서비스

자율주행 기반의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서비스’는 무인이동체를 이용하여 목적지인 최종 소비자에게 물건을 배송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라스트마일

우리나라는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배달 시장의 증가와 1인가구 증가와 삶의 질 추구로  연간 택배건수는 23.2억건(2017년)이며, 배달음식 시장규모는 15조원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2020년 1월~8월 물동량은 21억 6천만개로 지난해 동기간 대비 20% 증가한 상황입니다 
택배노동자의 대한 근로환경 개선과 생산성 개선과 물류 수요에 공백을 최소화하는 배달로봇의 성장이 필요합니다

택배노동자

 해외에서는 아마존같은 기업에서 최근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이동로봇/드론은 적용하기 위한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실외 자율주행을 통해 음식/물품을 배달하는 무인이동체 기반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서비스의 개발 및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동로봇에 기반하는 물류로봇산업은 전문서비스 로봇 산업 중 가장 성장성이 높은 분야이며, 실공간 이동기술은 가정용, 안전용, 사회 인프라용 등 다양한 서비스 로봇에서 필요료 하는 필수 기술입니다. 

국내 라스트마일 디리버리 전망

정부는 2027년까지 완전 자율주행 세계 최초 상영화를 목표로 전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비대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자율주행 및 로봇 활용 전략을 마련 할 계획입니다. 또한 제 3차 지능형 로봇 기본계획에서도 물류로봇, 배달로봇, 드론등 등 자율주향 로봇 지원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라스트마일

 우리나라는 최근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이동로봇 및 드론의 시범서비스 단계에 진입중이며 음식을 배달하는 배달의 민족의 경우에는 실내외 자율주행 음식배달 로봇 딜리드라이브를 발표 하였으며 로보티즈는 배달로봇 분야로는 최초로 2019년 12월 산업통상자원부의 규제샌드박스 심의에 통과와 자율주행 해당로봇 기업인 언맨드 솔루션사도 샌드박스 과제 심의에 통과하였습니다, 2020년 3월부터 실외 자율주행 로봇과 앱을 연동한 `로봇의 비대면 음식 배달` 서비스를 시범 운영 중에 있습니다. 

아마존 드론

 한국의 로봇산업(2018년 기준)은 5.8조원 규모로 연평균 12% 성장하고 있으며, 서비스용 로봇은 6,650억원 규모로 전년대비 3.0% 증가하였으며 국내 물류 로봇 시장 규모는 2017년 112억원에서 연평균 13.0% 성장하여 2022년에는 206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온라인 쇼핑시장에서오는 택배물류 시장의  2022년 189조 8,000억원을 기록할 것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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