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공하는법/글쓰기, 독서

워렌버핏의 투자 노트 - 투자귀재 노트 엿보기

워렌버핏

모든 것은 변한다.

한창 급등하고 있는 주가도 해당 기업의 경제적 실체가 드러나면 이내 상승세가 꺾이게 마련이다. 영원히 숭숭 장구할 것처럼 보이는 기업의 주가도 주가 상승을 이끄는 투자자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면 추풍낙엽처럼 추락하고 만다. 지금 잘 나가는 사업도 언젠가는 무너질 수 있다. 정도의 차이 시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모든것은 변한다"는 진리는 절대로 바뀌지 않는다. 세상에 영원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회사 운영 능력이 탁월한 경영자도 기초 체력이 부실한 기업은 어쩔 수 없다.

세상에 곤경에 처하더라도 상황을 역전시킬 만큼의 충분한 자금을 보유한 위대한 기업이 있다. 회사의 기초 체력이 그만큼 튼튼하다는 말이다. 반면 어려움에 처했을 때 체력을 회복하지 못하는 고만고만한 기업도 있다. 이런 기업은 아무리 뛰어난 경영자가 회사를 운영한다 해도 상황의 반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위대한 기업은 현금이 풍부한 반면 부채는 거의 없다. 또한 어려운 상황을 돌파하거나 불황을 견디는 능력도 뛰어나다. 

 

회계는 업종을 불문하고 모든 사업의 언어다

사업이 잘 되고 있는지 알아보는 방법은 "회계"이다. 회계는 비즈니스 언어라고 할수 있다. 기업의 경제적 상태를 나타내는 재무제표를 제대로 보려면 그곳에 적힌 숫자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야 한다 

 

우량기업에 투자해라 

변화는 쉽게 일어나지 않는다.세상에는 부실한 기초 체력 때문에 저가에 거래되는 기업이 수두룩하다. 버핏은 이런 기업보다는 제대로 된 가격에 거래되는 우량 기업을 선호한다, 주가와 상관없이 불량 기업은 그저 불량 기업일 뿐이다. 버핏은 불량기업보다 돈이 더 많이 들더라도 기초 체력이 튼튼한 우량 기업에 돈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업 실적이 좋으면 주가도 따라 오른다.

오랫동안 주력 사업으로 우수한 실적을 올리면 회사의 내재 가치가 상승되고 상승된 기업 가치는 결국 주가에 반영 된다는 것이 버핏의 지론이다 오랫동안 주력사업에서 실적이 좋지 못하면 기업가치는 하락하고 그것이 주가 하락으로 이어진다. 이처럼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된 기업 가치는 좋은 쪽이든 나쁜 쪽이든 주가를 합리적인 방향으로 교정하는 역할을 한다.

가격이 폭락한 종목을 살때는 그 회사의 장기적인 기업 가치에 문제가 없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장기적 기업 가치가 건재하다면 기업의 장기적인 실적도 우수할 것이고 이것은 결국 주가에 반영될 것이다

 

주식투자는 자신이 다닐 회사를 선택하는 것과 비슷하다. 

이는 '어려운'문제라기보다 '올바른 선택'의 문제다 확실한 기차에 올라타야 시간 낭비와 고통을 줄일 수 있다. 투자 종목을 고르는 것은 자신이 다닐 회사를 선택하는 것과 비슷하다. 장기적인 경쟁력이 부실한 기업은 좋은 실적을 내기 어렵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높은 이윤을 내는 회사 돈을 많이 버는 회사에서 일하고 싶어 한다. 동시에 이윤이 낮은 회사, 수익을 내지 못하는 피하고 싶어한다.

자본이 필요 없는 종목을 선택해야 한다. 

성장하기 위해 많은 자본이 필요한 사업과 많은 자본이 필요 없는 사업의 차이는 크다.성장하는 데 큰 자본이 필요 없는 종목을 선택하는 것 이것이 바로 버핏이 구사하는 장기 보유 전략이 성공 비결이다 사업을 성장시키는 데 많은 자본이 필요한 업종은 주식을 매입, 장기 보유하더라도 주식 가치는 결코 성장하지 않는다. 게다가 이런 업종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끊임없이 자본을 투입해야 한다. 

나는 10년 혹은 15년 후의 그림이 그려지는 사업을 찾는다.

꾸준한 제품은 꾸준한 수익을 낸다. 기복이 심한 유행에 휘둘릴 필요도 없다. 맥주나 탄산음료 사탕을 생각해 보라.

 

- 위의 글은 워렌버핏의 투자 노트의 도서를 참조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워렌버핏 투자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