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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

신성장산업 전기차 시장 전망 및 전기차 관련주

전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인식과 규제 수준이 높은 유럽에서 전기차의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 자동차 수출에서 유럽이 차지하는 비중은 20.4%였으나 친환경차 수출에서 유럽이 차지하는 비중은 68.0%로 나타나 중국을 제치고 유럽이 친환경차의 최대 수출시장 1위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배터리 전기차의 유럽 수출은 전년보다 74.8% 증가했으며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에 대한 수출은 각각 624.3%, 112.2%, 260.2%로 세 자릿수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배터리 전기차의 수출 호조에 힘입어 2020년 우리나라의 대세계 친환경차 수출 은 전년 대비 19.3% 증가하기도 했습니다

전기차

전 세계 전기차 시장 동향

중국은 적극적인 보조금 정책으로 전기차에 필요한 충전 인프라 등 집중적으로 최대의 전기차 시장으로 성장을 하고 있고 특히 유럽은 유럽정상회의(‘20.12.11)에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1990년 대비 최소 55% 감축(net domestic reduction)하는 목표를 하였고 승인아이슬란드, 네덜란드 등 환경보호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환경규제를 앞장서 나가면서 이들 국가 하는 국가들의 중심으로 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친환경 판매량 추이

유럽은 2025년부터 주요국을 중심으로 내연기관 차량의 자국 내 생산 및 판매를 금지할 예정이어서 유럽의 친환경차 전환 속도는 더욱 빨라질 전망입니다 

내연기관 차량 판매 금지 시기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에 대응하여 유럽뿐만 아니라 이구그 중국, 일본등 각국은 전기차에 대한 인센티브 및 세제 혜택 확대, 충전시설에 대한 투자 등을 통해 소비를 촉진하고 경기를 부양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럽과 중국은 경기 부양책을 지속 가능한 환경 구축의 기회로 활용하고자 각종 인센티브를 통해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을 정책적으로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수출 전기차 시장 전망

최근 유럽(EU+EFTA+영국) 친환경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과 함께 유럽이 우리나라는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 전기차 양상에 성공하여 친환경차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8년 54.4%에서 ’20년 68.0%로 증가하였고 유럽이 우리나라 친환경차의 가장 큰 수출 시장이 50%를 상회하여 ‘20년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에 대한 배터리 전기 차 수출은 각각 624.3%, 112.2%, 260.2%의 높은 증가율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입니다. 

친환경차 수출비중

20.1월~9월간 세계에서 판매된 수소 전기차는 총 6,664대인데 그 중 현대차가 73.8%(4,917대)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였습니다 수소전기차는 빠른 충전 시간(3~5분)과 긴 주행거리(1회 충전 시 500km 이상 주행) 등의 장점을 지녀 많은 탑재량을 요구하는 차량(트럭, 버스 등)에 보다 적합하며  수소 전기차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차량 가격 인하, 충전소 확대, 모델 다양화 등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이 남아 있지만, 수소에너지는 장기간·대용량 저장이 가능한 친환경 에너지원으로서 향후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시장입니다. 

현대기아차 시장 점유율

친환경 수소 및 전기차 관련주

 

LG에너지 솔루션

LG에너지 솔류션은 지난해 세계 전기차(EV) 배터리 시장 연간 사용량 순위에서 파나소닉을 제치고 2위에 올랐습니다. LG 에너지 솔류션은 테슬라향 배터리 공급을 위해 중국 공장의 생산능력을 2배로 늘릴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인도네시아 국영기업 4곳과 컨소시엄 구성해 배터리 종합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총사업비는 5년간 약 10조원이라고 ㅏ합니다. 또한 2021년에 NCMA 배터리를 첫 상용화해 테슬라에 납품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부분에서 업계 최초로 리튬이온 배터리에 고에너지밀도 삼원계 소재를 적용하여 양산에 성공하였고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SK이노베이션은 현대자동차 그룹, 베이징자동차 그룹, Daimler 그룹, 폭스바겐 그룹 등 세계 유수의 자동차 업체들과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전기차 배터리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분 90% 자회사인 2차 전지 소재 업체 SK 아이 이테크 놀로지 상장 추진 중국 배터리 제조사 EVE와 JV형태로 3번째 배터리 공장 투자할예정입니다.

포스코 케미컬

포스코케미칼은 리튬이온배터리의 전기차 핵심소재인 양극재와 음극재를 글로벌 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등에 주로 사용되는 하이니켈 *NCM 양극재를 개발하여 글로벌 시장에 공급하고 있는 중이고 또한 GM과 LG에너지 설루션의 합작사 '얼티엄셀즈'에 배터리용 양극재 공급 예정. 음극재는 별도 협의 진행 중이기도 합니다 

LG전자

LG전자는 전기차 시장에서 파워트레인 분야를 선점하기 위해서 세계 3위 자동차 부품업체인 캐나다 마그나 인터내셔널과 함께 전기차 파워트레인(동력전달장치) 생산 합작법인(JV)을 세웠습니다 LG전자의 지분은 51%이다 LG전자가 물적분할로 신설 회사를 세우면 마그나가 신설 회사의 지분 49%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로써 마그나와 손잡아 파워트레인 설계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마그나의 글로벌 완성차 고객망과 연계해 조기에 대량생산 체제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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