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연료전기 관련주 정리
현대차
현대차는 수소상용차를 양산할 수 있는 글로벌 소수 업체 중 하나다 수소차 설계 /제조 역량과 기술력 측면에서 글로벌 리더이다. 운송 시스템의 탈 탄소화를 위한 각 각국 정부의 무공해 상용차 보급 계획이 가시화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수소상용차가 보급될 전망이다.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수소차의 핵심 부품인 수소연료전지 모듈을 생산한다. 최근 2세대 연료전지 대비 단가는 절반, 성능은 대폭 향상된 3세대 연료전지를 생산하기 위해 1.3조 원 규모의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그린수소 생산, 연료전지 발전 등에도 동사의 수소연료전지가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수소 모빌리티를 넘어선 성장 잠재력이 있다.
현대위아
현대위아는 터보차져 생산 노하우를 바탕으로 수소차 핵심 부품인 공기 압출기를 2023년 부터 생산할 전망이다. 또 다른 친환경차 핵심 부품인 통합 열관리 시스템도 2023년 양산이 유력하다. 이에 따라 동사의 사업 포트폴리오는 엔진/가계ㅒ부품 중신에서 친환경차 부품 중심으로 변화할 전망이다.
만도
만도는 수소차용 FDC(Fuel Cell DC-DC Converter)를 생산한다. 국내 대표 전장 부품사로 ADAS, EV부품에 더해 수소차 핵심 부품까지 양산하면서 미채차 전 영역에서 걸친 포트폴리오를 완성했다. 글로벌 OEM 향 공급 경험도 풍부해 해외 수주에도 가장 용이한 위치에 있는 점도 장점이다.
상아프론테크
상아프론테크는 수소차 연료전지용 멤브레인(이를 이용한 고분자전해질막)을 국산화했다. 글로벌 독점 구조를 깨고 상용화에 성공한 것이다. 이 소재는 연료전지 내에서도 기술적인 난이도가 가장 높은 아이템이다. 또한 PEM 방신의 수소생산 설비에도 상용되는 소재이다. 멤브레인은 수소 생산과 최종 수요까지 사용되기 때문에 동사는 글로벌 수소시대의 확산에 가장 수혜가 큰 업체이다.
일진하이솔루스
일진하이솔루스는 글로벌 최대의 수소연료 저장탱크 업체이다. 현재 현대 넥소 차기 모델까지 공급계약을 체결한 상태이며 EU와 미국 수소차 개발업체들과 충전탱크 공급 계약을 논의하고 있는 상태이다. 또한 수소차뿐 아니라 수소 청전도에 사용되고 기차, 선박, 항공기 등으로 수요가 확대되기 때문에 오랜 기간 고성장이 예상된다.
효성첨단소재
효성첨단소재는 수소연료 저장탱크용 탄소섬유를 공급한다. 공격적인 투자로 2028년까지 24,000톤의 생산 능력을 선제적으로 증설하고 있다. 수소시대 개화와 함께 공장은 장기간 풀 가동률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어 고 성장이 예상된다.
비나텍
비나텍은 수소연료전지의 MEA와 탄소지지체를 공급한다. 현재 건물용 연료전지 매출이 대부분이지만 향후 수소차향 공급이 예상된다. 본업인 슈퍼커패시터 또한 수소차 보조전원으로 확대가 가능해 비나텍의 모든 포트폴리오가 수소밸류체인에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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