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중동의 산유국 세계최대 인프라투자 네옴시티 관련주

네옴시티 썸네일
네옴시티

네옴시티란?

네옴시티(Neom City)는 사우디아라비아 북서부 타부크 주에 있는 계획된 국경 도시입니다. "Neom"이라는 이름은 새로운 것을 의미하는 "neo"와 미래를 의미하는 아랍어 단어의 첫 글자인 "m"의 두 단어에서 파생됩니다. 이 프로젝트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석유 수출 의존도를 줄이고 비석유 경제를 발전시키려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비전 2030 계획의 일부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CEO Nadhmi Al-Nasr가 주도하며 $5000억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세걔 최대 교무 인프라 사업입니다. 이 도시는 글로벌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인 기술과 지속 가능한 설루션을 갖춘 무탄소 순환 경제로 설계되었습니다.

그것은 자유사상가의 국제 커뮤니티의 본거지가 되고 도시 스프롤 현상을 줄이면서 거주성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네옴시티는 총길이 170KM에 달하는 자급자족형 직선도시<더 라인>과 바다 위에 떠있는 팔각형 참단 산업 단지 <옥사곤>, 대규모 친환경 산악 관광단지 <트로제나>로 구성되며, 높이 500M에 세계 최대 넓이를 가진 쌍둥이 빌딩도 들어설 예정입니다.  

네옴시티
네옴시티

삼성물산

삼성물산-지표
삼성물산-지표

 

 


삼성물산은  2013년에는 사우디 알-무르잔 전력 생산사로부터 라비그 2 발전소 건설을 위한 1조 2,900억 원($1.22 billion)의 건설 수주를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2022년 8월에는 미국 오리건주의 작은 핵발전소를 전문으로 하는 누스케일(NuScale)에 7,000만 달러를 투자하였으며, 사우디 아라비아 공공투자기금(Public Investment Fund) 및 포스코와 함께 중동 지역에서의 녹색 수소 생산 프로젝트에 대한 협약서를 체결하였습니다.

또한, 2021년 12월에는 아랍에미리트에서 진행되고 있는 고전압 직류(HVDC-VSC) 서브시 스템 프로젝트와 관련된 건설 계약을 수주하였으며, 계약 가액은 2조 7,000억 원(약 22억 달러)에 이릅니다.

따라서, Samsung C&T는 중동 지역에서 다양한 분야에서 수주를 받아 활발하게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엔지니어링 수주
삼성엔지니어링 수주

2021년 4월 회사는 사우디아라비아의 Advanced Global Investment Company(AGIC)로부터 프로판 탈수 플랜트 및 관련 UTOS 시설에 대한 엔지니어링, 조달 및 건설(EPC) 계약을 6억 5,300만 달러에 수주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이 회사는 중동에서도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2015년 삼성엔지니어링은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 또한 2018년에는 회사가 2012년 컨소시엄의 일부로 수주한 Yanbu 3 담수화 프로젝트와 관련된 EPC 계약에 대해 사우디아라비아의 SWCC(Saline Water Conversion Corporation)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바 있습니다 

삼성엔지니어링 -지표
삼성엔지니어링-지표

 

현대건설

현대건설 실적
현대건설 실적

현대건설은 사우디아라비아와 네옴시티에서 더 많은 건설 수주를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HanmiGlobal은 주거 지역인 네옴시티의 더 라인 지역 전체 공사를 관리하는 계약을 따냈고 현대 자동차와 그 자회사는 도시에서 더 많은 계약을 체결할 유력 경쟁자입니다.. 또한 뉴스 기사에서는 삼성과 현대가 NEOM City의 터널 건설 계약 중 하나를 따냈다고 합니다. 

 

 

현대건설-지표
현대건설-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