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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

네오팜 - 화장품 업계 최상위 수익 회사

네오팜-썸네일
네오팜-썸네일

MLE기술 기반으로 민간성 스킨케어 전문기업으로서 화장품 업계에서 최상위 수익을 내고 있는 네오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네오팜 실적 

네오팜-매출증가율
네오팜-매출증가율

네오팜은 연간기준 회사의 매출은 국내 시장에서 88%를 벌어들엿으며 나머지 12%를 수출하였고 네오팜의 2022년 매출은 850억원, 영업이익 170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은 25.21%를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회사는 현재 3.32%로 매년 배당금을 꾸준히 지급해왔습니다. 

 

네오팜은 지난 4일에 1분기 실적 발표를 하였습니다. 1분기 매출액 235억원을 기록하였고 이는 전년대비 5.5% 증가하엿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11.1%, 38.3%증가한 70억원 68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대다수 브랜드 매출흐름이 고른 성장을 하였고 매출 성장에 저마진 채널 비중 촉소로 수익성 또한 개선되었습니다. 

내재가치 계산

 

[사업가치 1,949억 원 + 재산가치 1,207억 원 ] / 주식수 821만 주
= 적정주가 38,448원
평균  PBR로 계산
주당 순자산 (BPS) 17,317원 * 5년 평균 PBR 3.14배
= 적정주가 42,200

네오팜 브랜드 포트폴리오 비중

네오팜-포트폴리오1
네오팜-포트폴리오1

'아토팜'은 민감한 아기 피부를 위한 전문 브랜드로 2000년에 출시하였으며 2021년 기준 15년 연속 한국산업 브랜드파워 1위에 선정된 브랜드입니다. 아토팜의 핵심기술인 세라마이드와 MLE는 한국 및 미국에서 특허를 획득하였고 연세의대 충담의대 등과의 임상실험 및 안정성 검사를 마쳐 미국 FDA 공인기관 RCH로부터 안전성 테스트도 통과하여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네오팜-포트폴리오2
네오팜-포트폴리오2

2021년 카테코리별 매출비중은 스킨케어(아토팜, 제로이드) 67%, 페이셜케어(리엘베리어) 15% , 바디케어(더마비) 11% 건강기능식품 4% 기타 3%입니다. 다각화된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유통채널별 매출비중은 온라인 31%, 오프라인 55%, 수출 10%, 홈쇼핑 4%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출 지역별 매출비중은 북미 23%, 아시아 38%, 중국 24%, 기타(유럽 등 ) 15%입니다.  

아시아 등 미국 및 유럽 시장 확대

 

k-뷰티가 확산되고 있는 필리핀, 태국, 인터네시아등 아세안 지역은 쇼피(shopee)를 비롯하여 다양한 채녈을 통해요 판매처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네오팜은 국가별 기후 및 환경을 고려한 현지 맞춤형 제품 출시를 통해 시장을 공력을 하고 있으며 태국지역의 기후에 적합한 출시를 통해 수딜젤등으로 여러 채널에 입점과 선블록과 바디제품도 현지에서 인기리에 판매 중입니다. 

 

또한 베트남, 캄보다이, 필리핀등 다양한 제품을 쇼피등 온라인  채널 중심을 매출을 확대하고 있고 미국 및 유럽 시장의 플랫폼 확대 및 신규 영업망 구축과 아마존, 코스트코, 월마트 등 대형 플랫폼과 소코글램과 같은 뷰티 전문 플랫폼까지 판매하며 유럽비역은 주요 국가 신규 확보를 통해 신규영업망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네오팜은 피부장벽 기술인 MLE 기반으로 민감성 시킨 케어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브랜드 개발부터 디자인, 제조, 양산, 브랜드 구축 및 판매까지 전 공정의 내재화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화장품 동종기업(6개사)을 대상으로 최근 4년간의 수익성(영업이익률) 비교해 보면 2021년 기준 네오팜은 25.25%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하였으며   화장품 업계 내에 최상위 수익성(2021년 기준 영업이익률 25.5% VS LG생활건강 15.9%)과 비교 시 월등하게 높은 수익성을 타나 냈습니다.  

화장품 산업현황과 전망

화장품-시장증가율
화장품-시장증가율

화장품 산업은 2019년 세계 화장품 시장규모 4,203억 달러에서 전년대비 4.5% 증가하였으나 코라나 19로 인한 세계 경제 수요 및 공급 악화로 전체 화장품 시장은 역성장하였고 한국을 제외환 대부분의 국가에서 시장 규모가 둔화되는 양상이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2021년도부터 화장품 시장규모는 반등하여 2024년  약 5,263억 달라까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더마코스메틱은 피부과학을 의미하는 더마톨로지와 화장품의 합성어로 의약품 수준의 성분이나 기술을 접목항 피부질활 개선에 도움을 주는 화장품을 의미합니다. 가겅는 자외선 차단, 미백, 주름 개선 제품 위즈로 형성되었으나 최근에는 탈모완화, 여드름성 비부 개선 등 고기능 효과 영역으로 범위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2020년 국내 더마코스메틱 시장규모는 약 4조 5,325억 원으로 정부차원에서 기능성화장품의 범위가 확대하고 심사면제 대상품목을 추가하는 증 시장육성에 적극 대응하고 있어 시장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더마코스메틱 시장은 건강한 피부에 대한 욕구, 기대수명 연장과 노화방지에 대한 욕구확산, 다양한 소비연련층으로의 확대등으로 인해 지속적인 수요 창술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네오팜은 2000년 설립된 독자개발 피부장벽 MLE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스킨케어 화장품 제조및 생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제품 / 브랜드 개발부터 디자인, 제조 양산, 브랜드 구축 미 판매까지 전 공정의 화장품을 생산하는 기업을 아시아를 시작으로 유럽및 미국등 세계 여러 시장 확대를 하고 있고 여러가지 사람들에 욕구로 인해 화장품의 시장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